본문 바로가기
Car 자동차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오해와 진실 TOP3

by 요약왕 2020. 11. 20.
반응형

과속카메라에 한 번쯤은 걸려봤을 겁니다. 운전을 한다면 말이죠. 그런데 가끔 왜 걸렸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정확한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서 말이죠. 

본 포스팅은 그동안 우리가 어떤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진실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① 과속카메라 단속 속도 10Km의 오해

'10Km는 초과해도 안 걸린다'는 말 한 번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운전자라면 말이죠. 예를 들면, 시속 80km인 도로에서 90km로 달려도 된다는 건데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주는 규정이나 증명, 기사 내용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명백한 카더라일 뿐이죠. 믿고 있다가 받게 되는 건 벌금 통지서뿐입니다. 반면, 안 걸리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유는 허용 범위입니다. 지방경찰청 재량인데요. 카메라의 속도 허용범위를 변경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일반국도는 60Km 기준 11km이고, 고속도로는 100km 기준 22km 정도라고 해요. 하지만 100%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상관없이 규정속도는 꼭 지켜야겠죠.

참고로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속도가 서로 다른 경우가 있는데요. 어떤 것이 진짜일까요?

계기판 속도는 바퀴에 달린 센서가 회전수를 계산하는 건데요. 보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실제보다 약간 초과된 값입니다. 반면, 내비게이션 속도는 GPS가 계산해요. 그래서 실제 속도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부터 애매한 경우 내비게이션 속도를 우선하면 됩니다. 


② 과속 카메라 피해 차선 타기

옛날이야기로 요즘은 절대 그럴 일 없습니다. 아예 생각을 안 하는 게 좋아요. 단속카메라를 너무 만만하게 보면 곤란합니다. 카메라 종류에 관해 몇 가지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첫 째, 경찰의 스피드건을 통한 단속은 피할 수는 없어요. 카메라가 없는 사고 다발지역에서 단속을 합니다.

두 번째, 구간 단속 카메라도 피할 수 없습니다.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의 속도를 측정해요. 그 평균값을 내어 과속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카메라 앞을 지날 때 속도도 측정하죠. 그러니 구간 단속은 신경 써서 통과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고정식 카메라입니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직사각형으로 되어있습니다. 고정식은 센서가 땅속에 매립돼 있어요. 과속할 경우 속도는 바닥에서 측정하고 카메라는 차의 번호판을 찍게 됩니다. 

날아가지 않는 이상 차선을 타도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뒤차가 신고할 수도 있고, 운전자 간 싸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경찰에 적발되면 사고 유발로 인한 처벌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카메라 앞을 번개같이 지나가면?

과속카메라 속도위반에 걸리지 않으려고 번개 같이 지나간다? 이론상으론 가능합니다. 카메라가 찍기 전에 통과해버리면 되니까요. 하지만 어느 정도 빠르게 지나가야 할까요? 요즘 카메라의 성능을 생각하면 시속 300km는 되어야 한다네요. 불가능하겠죠. 

만에 하나 가능하다 해도 벌금을 목숨으로 지불하는 상황이 될 겁니다.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 몇 가지입니다.

1] 2020년 12월 10일부터 시행되는데요. 규정속도를 80km 이상 위반하는 초과속의 경우 처벌이 강화됩니다. 형사처벌로 넘어가는 건데요. 80km 이상 초과 시 30만 원 이하, 100km 초과 시 100만 원 이하, 100km 초과 3회 적발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80~100km를 초과하는 것에 비하면 벌금은 미미하네요.

2] 나는 안 걸렸지만 다른 차가 걸리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 가끔 오류가 발생한다고 해요. 과태료 고지서에 내 번호판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대교나 고가도로는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그로 인해 정확한 속도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4] 야간에 과속 카메라 불빛이 반짝거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단속된 거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자가진단을 할 때 플래시가 터진다고 합니다. 

5] 방범 카메라도 단속을 할까요? 그렇지는 않아요. 카메라마다 용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한 오해와 진실 TOP3을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