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지식

11월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을 정리해봤어요

by 요약왕 2019. 10. 26.
반응형

 

사랑했던 복숭아와 빙수는 이제 2020년을 기약하며 11월 제철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디에 좋은지 정리해봤습니다.

( ~2월까지)

어릴 적에는 안 먹던 음식인데 나이가 들면서 좋아진 경우입니다. 굴은 칼슘과 철분, 타우린이 풍부해서 스태미나 보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굴전도 맛있지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어도 꿀맛이죠. 팁으로는 레몬즙을 뿌리면 철분 흡수를 도와 굴의 영양손실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고성, 통영, 고흥, 여수 등에서 생산되며 너무 큰 것보다는 중간 크기가 좋은 상품입니다. 중요한 것은 5월에서 8월까지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꼬막( ~3월까지)

삶는 시간이 맛을 좌우하는 꼬막은 1년 내내 언제 먹어도 맛있는 음식이지만 제철에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사진처럼 꼬막 비빔밥도 맛있고 양념 꼬막도 맛있는 건 반박 불가죠.

단백질, 칼륨 엽산 등이 다량 함유돼있고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언제나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11월 제철음식 꼬막 당장 먹어보자고요.

고등어( 9월부터 11월)

가을철 고등어는 가장 살이 많이 오르는 시기인데 겨울철을 대비해서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등어는 DHA(오메가 3 지방산)등이 풍부해서 아이들 성장과 두뇌활동에 좋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와 뇌졸증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니까 어른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몰랐던 건데 비염에 좋다고도 합니다.

 가리비(11월~12월까지)

11월 제철음식인 가리비 정말 맛있죠. 특히 가을철 약간 쌀쌀한 저녁시간에 캠핑 가서 구워 먹는 가리비의 맛이란 상상 이상인 거 다들 아는 맛이라 침이 고일 겁니다.

가리비에는 어린이 필수 아미노산(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기닌, 리신 등)이 풍부해서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버터구이도 좋고 국물요리도 좋은 가리비 신나게 먹어보자고요.

콜라비(11월~1월)

콜라비라고 들어보셨나요? 비트와 비슷한 콜라비는 전남 강진, 해남, 제주 등이 주요 생산지이며 수확시기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11월에서 1월까지입니다.

수분, 섬유, 당분,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등 사람 몸에 좋은 성분을 거의 가지고 있으며 변비를 개선시켜주고 눈 건강에도 좋으며 고혈압, 피부미용, 다이어트, 항암효과, 구강건강, 면역령 강화, 소화 촉진, 아이들 성장 및 골다공증 개선 등 어마어마한 효능을 가진 슈퍼푸드입니다.

과메기( ~1월까지)

과메기 좋아하는 분들은 정말 없어서 못 먹는다고 할 만큼 선호하는 음식이면서 동시에 못 먹는 사람은 못 먹는 음식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라고 들어보셨을 텐데 이것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과 관련된 부분에 좋다고 합니다. 더구나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도 있다고 해서 안주로는 아주 좋습니다.

11월 제철음식인 과메기를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권해드립니다.

도루묵(11월~ 12월까지)

알이 꽉 찬 도루묵은 정말 별미입니다.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어린이 두뇌발달 및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불포화 지방산을 적절히 포함하고 있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식당에서 먹어본 게 정말 오래되었네요. 

(9월~ 11월까지)

과일들은 저마다의 계절을 가지고 있는데 11월 제철음식 및 과일은 배가 최고입니다. 아삭하고 수분이 많고 달콤한데 칼로리는 낮은 과일입니다.

변비 예방에도 좋고 많이들 알고 있듯이 기관지에 좋죠. 목이 아플 땐 유자나 배즙을 많이 먹습니다. 또한 냉면에도 배가 들어가고 고기와 함께 먹어도 궁합이 좋습니다. 

유자 (11월)

유자를 자주 먹지는 않는데 이런 환절기에 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쉬었거나 할 때 따뜻한 유자차 한잔이 꼭 생각이 납니다. 욕조에 유자를 띄우고 반신욕을 하거나 물속에 들어가 있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도 있죠.

감기 예방 및 치료뿐 아니라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중풍을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11월이 제철이라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이 최고인 때입니다.

이 외에도 배추, 복어, 시금치, 연근, 홍합 등이 있는데 복어를 제외하면 제철과는 상관없이 항상 먹는 것들입니다.

이렇게 알아보고 나니까 과일을 제외하면 제철에 상관없이 언제든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지만 확실히 제철에는 더욱 맛있는 것 같습니다. 

11월 제철음식 및 과일 많이 드시고 건강 지키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