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자동차

아이오닉 전기차 일렉트릭 구매 전 알아볼 중요한 5가지

by 요약왕 2019. 8. 9.
반응형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제원 알아보기

니로 ev 지원금 1900만원받으면 실구매가는? 2019 전기차 보조금과 전기차 단점과 장점 쉐보레 볼트 EV 50개월 무이자할부 VS 36개월 무이자 할부 QM6 LPG 출시 일반인 판매 가격 및 LPG의 장점과 단점 르노 트위..

taro-saju.tistory.com

아이오닉 전기차 구매 전 알아볼 중요한 5가지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아이오닉 전기차 보조금

    올해 5월 16일 더 뉴 아이오닉 전기차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명단에 오른 것을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조금 지급대상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면, 국고보조금뿐 아니라 지자체에서 지원 가능한 보조금 혜택까지 받게 됩니다.

    원래부터 그런 거 아니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이전 아이오닉 전기차는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 지급 정책으로 841만 원을 지원받았었습니다.

    국고보조금이 900만 원이고 지역마다 다르지만 서울의 경우는 450만 원이니까 최대 135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취득세에 관한 세제혜택도 덤입니다.

    전기차의 판매가 작년보다 20%나 늘어났다고 합니다. 보조금과 세제혜택 그리고 저렴한 유지비 때문인지 최근에는 산다고 바로 받기가 어려워진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이유는 전기차는 신청 순번이란 것이 있어서 본인이 사는 지역의 신청 순번과 차량 출고 순번이 맞아야 됩니다. 그래서 내가 마음에 드는 차를 골랐다고 해도 보조금 순번과 맞춰 출고하는 게 쉽지 않기 않은 게 최근 현실입니다. 

    이 시점에서 차를 빨리 받는 방법은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혹시 2019년형이 아닌 2018년 형 중에 재고가 있다면 그것도 한 방법일 수는 있습니다. 가격까지 저렴해지는데 어떤 분은 600만 원 정도 저렴하게 샀다고 했습니다.

2. 아이오닉 전기차 색상

    차는 내가 원하는 색으로 타야 되는데 폴라 화이트, 플루이드 메탈, 팬텀 블랙, 파이어리 레드, 리퀴드 샌드, 인텐스 블루, 아이언 그레이 등 모두 7가지입니다. 이 중에서 저는 파이어리 레드가 가장 눈에 들어옵니다. 

    저는 그냥 붉은색 계열에 차만 보면 그냥 눈길이 가는 게 본능인가 봅니다. 무슨 본능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러더군요.

3. 아이오닉 전기차 제원, 연비

    모터 최고출력 136ps 최대토크 30.1 (295Nm)이며 16인치 휠 기준 전체 길이 4,470mm, 전면 폭 1,820mm, 높이 1,475mm이며, 배터리 종류는 리튬이온이며 용량은 38.3 kWh입니다. 

가솔린 엔진이 리터당 km를 계산한다면 전기차는 1 kWh 충전해서 얼마나 갈 수 있는지를 계산합니다. 그러니까 1 kWh당 복합 6.3Km(복합)를 주행할 수 있는 겁니다.

    일반도로에서 주행거리는 1 kWh당 6.8km 정도이고 고속도로에서 1 kWh당 주행거리는 5.7km 정도인데, 이 수치는 정속 주행을 기준으로 하는 거라서 운전습관이 연비에 최적화되신 분이라면 더 효율적으로 아끼실 수 있을 겁니다.

4. 아이오닉 전기차 충전과 충전환경

    100kW 구동 모터와 38.3 kWh 리튬이온 배터리는 1회 완충으로 271km의 거리를 주행한다고 합니다. 보통의 전기차들이 140km 정도가 최고속도로 보는데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은 것이 저도 고속도로를 나가지 않는 이상 140 밟을 일이 없거든요. 그래서 전기차들이 홍보하는 부분이 도심 라이프입니다. 

    271km면 엄청난 거리기 때문에 중간에 충전할 일도 드물 것이고 고속도로를 달린다고 해도 중간에 휴게소에 들러서 20분만 충전해도 충분할 겁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전국적으로 1만 곳이 넘는 전기충전소가 생겼고 차 자체 내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소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나의 생활 반경이나 충전환경이 좋은 분이라면 굳이 가솔린 엔진의 차를 살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전기차의 모터는 핸드폰 배터리와 태생이 같아서 방전 없이 자주 충전해줘야 오래 쓸 수 있으며 꼭 완충하지 않아도 달리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20% 정도 남은 상태에서 충전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오닉 전기차는 전자식 변속 버튼으로 주행, 주차, 후진을 조작합니다. 미션이 없기 때문에 기어 조작을 할 필요가 없는 거죠. 미션이 없다는 것은 비싼 미션 오일을 갈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돈도 아낄 수 있습니다.

5. 아이오닉 전기차 가격

    IONIQ Electric는 N과 Q로 나뉘는데 N이 세재혜택 후 판매 가격은 4,140만 원이며 Q는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 4,440만 원입니다. 세제 혜택 적용 후 판매 가격은 390만 원 한도 내에서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감면 기준입니다.

    Q 모델에는 운전석 10 way 전동시트와 앞좌석 통풍시트, 오토 크루즈 컨트롤, 주차 거리 경고, 하이빔 보조등이 있는데 보니까 굳이 돈을 더 내고 Q 모델을 사고 싶은 메리트를 주지는 못하는 듯합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조금 비싼 감이 있긴 하지만 다른 차와 연비 및 정비금액을 계산해 봤을 때 오래 타면 탈수록 차값은 상쇄되는 게 당연합니다. 

    전기차에 대한 단점과 장점에 대한 글을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

 

2019 전기차 보조금과 전기차 단점과 장점

쉐보레 볼트 EV 50개월 무이자할부 VS 36개월 무이자 할부 QM6 LPG 출시 일반인 판매 가격 및 LPG의 장점과 단점 르노 트위지 자동차 맞나요? 모든것을 알아봤습니다 자동차구독서비스 자동차를 입맛대로 고르는 4..

taro-saju.tistory.com

    요즘은 예전 1세대 전기차에 비해 엄청난 발전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서 머뭇거려지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만 매력이 있는 것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이오닉 전기차 구매 전 알아볼 중요한 5가지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은 다음 포스팅을 이어가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