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지식

12월 제철음식 BEST 7 종류와 효능 꼭 드세요

by 요약왕 2020. 11. 28.
반응형

    제철음식은 맛이 좋습니다. 게다가 영양도 좋아요. 정말 보약 같은 친구입니다. 12월 꼭 먹어야 할 제철음식 BEST 7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출발할게요.


① 사과

12월 제철음식 사과

[100g당 57Kcal] 10~12월

    과실류로 지금이 가장 맛있을 시기입니다.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 손쉬운 방법은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탄력이 있고 꽉 찬 느낌이 드는 것이고, 또 하나는 손가락으로 톡톡 쳤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부사는 다 익으면 과육 속에 꿀이 생겨요. 

    홍옥은 신맛을 내기 때문에 조리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잼, 수프, 샐러드, 튀김, 파이, 케이크, 주스 등이 대표적인 조리의 예입니다. 물론 그냥 먹어도 맛있죠. 지금 시기에 딱 맞는 제철과일입니다. 

    최고의 음식궁합은 삼겹살입니다. 왜냐하면 사과 속 칼륨 때문인데요. 고기를 먹을 때 염분이 쌓입니다. 이것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항산화 작용도 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사과는 당도가 좋은데요. 당뇨가 있다면 하루 반개 또는 한 개가 적당합니다. 그 이상은 피하셔야 합니다.


② 유자

[100g당 48Kcal] 11~12월

    감기나 목이 아플 때 뭐가 생각나세요? 저는 배즙과 유자입니다. 향기도 좋고 비타민C도 풍부해요. 겨울철 이만한 것이 없죠. 향과 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은 단단하고 울퉁불퉁해야 하고요. 

유자차, 유자청, 쿠키, 마들렌으로 먹으면 두 배로 맛있습니다.

    언뜻 보면 레몬이나 귤처럼 생겼는데요. 레몬보다 비타민 C가 3배나 풍부합니다. 보관할 때는 금속 용기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산화가 빠르게 촉진된다고 해요. 

    칼로리도 낮고 피로 해소, 피부미용 등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신장에 결석이 있는 분은 비타민 C의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③ 광어

[100g당 103Kcal] 9~12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광어는 언제 먹어도 맛있습니다. 하지만 제철에 먹으면 세 배 더 맛있어요. 광어를 다른 말로 넙치라고도 합니다. 

    광어는 너무 크면 오히려 맛이 없습니다. 2kg 내외의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붉은색이 도는 흰색이 가장 신선합니다. 윤기가 없으면 먹지 마세요. 오래된 겁니다. 주로 회, 튀김으로 많이 드시죠. 비린내가 없어서 매운탕으로도 제격입니다.

121kg 광어 사진인데요. 너무 크면 오히려 맛이 없습니다. 

    생강과 같이 먹으면 살균효과로 인해 식중독을 예방해줍니다. 광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아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약을 먹으면 비타민 B12가 부족해진다고 해요. 그러니 저도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④ 가리비

[100g당 80Kcal] 11~12월

불에 익는 가리비구이는 생각만 해도 침이 고이는데요. 담백하고 풍미가 넘칩니다. 

    껍질은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껍질이 처음부터 닫혀있으면 죽은 거니까 피하세요. 또한, 끓일 때 껍질이 열리지 않는 것도 상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조개류는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일 먹는 것이 좋아요.

해감은 소금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두면 됩니다. 이후 살짝 데쳐 초고추장 찍어 먹어도 맛있죠.

    가리비의 효능을 살펴보면 칼로리, 콜레스테롤이 낮습니다. 단백질, 미네랄은 풍부하죠.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이라 식단 조절할 때 좋습니다. 채소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 보충까지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이 풍부한데요. 이는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⑤ 도미

[100g당 103Kcal] 11~3월

    이 시기 생선중에 도미만큼 맛있기도 힘들어요. 특히 봄철 분홍색 돔은 말이 필요 없죠. 살은 단단한데 지방은 적습니다. 단백질도 풍부해요. 그래서 회복을 필요로 하는 경우 무조건 먹습니다.

찜이나 구이, 조림, 스테이크로 많이 해 먹습니다. 

    탕수 도미 경우 통째로 요리하기 때문에 정말 먹음직스러운데요. 그만큼 간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도미 눈에는 비타민 B1이 많아요. 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습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많이 주죠. 

흠이라면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네요. 그래서 비슷하지만 가격은 덜 부담스러운 조기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⑥ 꼬막

[100g당 81Kcal] 11~3월

    평소에도 맛있지만 겨울이 되면 확실히 달라집니다. 겨울을 깨우는 음식 중 하나니까요. 꼬막 한 그릇 하시죠. 입맛이 확 살아납니다. 좋은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아야 해요. 물결무늬도 선명해야 하죠. 데쳐서 냉동실에 얼려놓으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된장찌개, 찜, 비빔밤, 전, 튀김으로 먹으면 좋아요. 양념해서 콩나물국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음식궁합으로 마늘이 좋습니다. 마늘에는 알라신이란 것이 있는데 비린 향을 약화 키키는 역할을 해요.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가 있어 어린이 성장에 좋습니다. 철분과 무기질은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⑦ 한라봉

[100g당 48Kcal] 12~3월

옐로 푸드 대표주자인 감귤류입니다. 카르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항산화제입니다. 비타민의 보물창고죠.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알맹이에 비해 껍질이 들떠있으면 싱겁거나, 또는 신맛이 강해요.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 보관해야 맛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와 음식궁합이 좋은데요. 비타민 C가 브로콜리 속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피로 해소나 감기 예방에 뛰어나죠. 칼로리는 낮은데 당도가 강해서 당뇨가 있다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밖에도 굴[9~10월], 홍합[10~12월], 배추[11~12월], 무[10~12월], 늙은 호박[10~12월], 대하[9~12월], 삼치[10~2월], 명태[12~1월], 아귀[12~2월], 귤[9~12월], 석류[9~12월], 과메기[11~1월]가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계절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철에 먹는 것만큼 맛과 효능이 뛰어나지는 않죠. 자주 먹을 수 있는 것 위주로 BEST를 정해봤는데요. 너무 많이 먹지는 말고 적당히 먹는 게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