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게시판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by 요약왕 2020. 2. 10.
반응형

IT 강국 하면 떠오르는 나라는?

"정답~대 한 민 국"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세월이 흘러도 더욱 발전하는 대한민국일 뿐 쇠퇴는 없습니다. 그런 만큼 IT관련분야로 취업하고 자 하는 취준생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IT 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자격증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정확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나는 도대체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할까 고민 중이었다면 끝까지 봐주세요.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첫 번째는 프로그래밍 계열입니다.

    정말 오래전부터 사랑받고 있는 분야인만큼 취업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고 일자리도 적은 편은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게임회사에서 근무했을 당시 프로그래머 두 분이 계셨는데 군대 가는 대신 와서 일하는 거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도 한 번 생각해 볼 만하지 않겠습니까.

    프로그래밍은 자바언어와 알고리즘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분야로 '정보처리기사, 정보산업기사'로 보면 됩니다. 리눅스 계열 자격증을 따도 이 프로그래밍 안에 포함이 됩니다.

    산업기사 같은 자격증의 출제기준이 매년 바뀐다는 점과 관련 대학을 나오지 않았거나 고등학교 졸업이라면 기사나 산업기사를 볼 요건이 되지 않는 게 함정입니다. 그럴 경우 오라클 기업에서 주관하는 OCJP, OCWCD, OCJD 등의 국제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택하면 됩니다.

    OCJP는 자바관련 국제자격증으로 국제공인 시험센터에서만 볼 수 있는데 자바 자격증 중에 기초단계 자격증이며 OCWCD는 기초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에 도전 가능하고 OCJD는 앞에 두 가지를 모두 섭렵한 최고단계로 보면 됩니다. 그러나 윗단계라 그런지 너무 어려워서 두 단계까지만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응시할 때 드는 돈이 비싸고 2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점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두 번째는 빅데이터 관련 분야입니다.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하는 일인데 DB 관련 국제 자격증인 OCA, OCP와 데이터 관련 국제자격증인 Adsp, Adp와 올해 하반기에 처음 시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증인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을 따면 좋습니다.

OCP(데이터 베이스)의 경우 응시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가능하지만 오라클사에서 지정한 공인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고 이수를 해야 가능합니다. 재직자라면 OAEC 교육을 취업준비생이나 대학생이면 WDP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부분은 빅데이터 분야는 초보자의 접근을 쉽게 허락하지 않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경력자여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세 번째는 클라우드입니다.

    클라우드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핸드폰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 많이 해보셨으니까요. 이 분야에 취업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MS 애져, AWS 아키텍처, 리눅스, 윈도우 서버, CCNA와 같은 자격증을 따면 좋습니다.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네 번째는 네트워크 관련 분야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살펴보면 시스코사의 자격증이나 CCNA, CCNP 또는 리눅스 계열의 자격증을 따면 됩니다. 그러나 자격증이란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관련해선 더욱 그렇죠.

    CCNA, CCNP 자격증은 영어를 모르면 도전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영어부터 공부하고 도전하기에는 너무 갈 길이 멀지만 욕망이 있다면 도전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스스로가 불가능이라고 판단되면 차선책으로 네트워크 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해보세요. 리눅스도 같이 공부하세요.

IT관련 분야에 취업할 때 필요한 IT 자격증 종류

    다섯 번째는 보안관련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가장 많은 만큼 IT분야 중에 최상위 직종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일을 하고자 한다면 필요한 자격증이 몇 개 있는데 정보처리 기능사와 리눅스 마스터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사가 있습니다. 해킹 악성코드 분석 툴인 리버싱언어도 배우면 좋습니다. 

    관심을 국제 자격증으로 돌리면 CCNA와 CCNP가 있는데 국제보다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우선하라고 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2년제 대학을 나오셨다면 산업기사에 응시할 수 있고 4년제 대학을 나오셨다면 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CCNA를 자꾸 언급하는데 이것은 시스코 회사 장비를 사용하는 기업에 입사할 때 메리트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70%이 기업들이 시스코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IT분야로 취업은 결코 만만하지가 않습니다. 단 시간에 어떤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 공학과 등의 4년제 관련학과 대학교 졸업장, 정보처리기사와 포트폴리오가 무척 중요한 데 왜 4년제 대학교가 중요하냐면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요건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것이 없다고 해서 아예 불가능한것은 아니고 능력만 있다면 기능사나 산업기사로도 취업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취업 이후 승진이나 연봉을 생각한다면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상으로 IT분야 자격증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